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족저근막염 치료

윤태희 과장 | 2021.02.02 17:30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122

족저근막염이란?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발에 전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족저근막이 반복적인 미세 손 상을 입어 근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이 변성되고,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성인 발뒤꿈치 통증의 대표적인 원인 질환입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

구조적으로 발의 아치가 높거나 낮은 경우 족 저근막염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다리 길이 차이, 발의 과도한 회내 변형, 하퇴부 근 육의 구축, 약화 등이 있는 경우에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해부학적 이상 이 원인이 되는 경우보다는 발의 무리한 사용 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빈도가 더 높습니다.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무리해서 운 동을 하거나, 마라톤, 조깅을 한 경우, 과체중, 장시간 서있기, 하이힐의 착용 등 비정상적인 부하가 가해지는 조건에서 염증이 생기는 경 우가 흔합니다.

    

족저근막염의 진단

진찰 시에는 발 뒤꿈치 뼈 전내측 종 골 결절 부위에 압통이 있고, 족저근막을 따라 발바닥 에 전반적인 통증을 보일 수 있습니다. 다른 질 환과의 감별진단을 위하여 방사선 검사, 초음 파 검사 및 자기공명영상(MRI)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

전형적인 증상은 아침에 첫 발을 내디딜 때 느 껴지는 통증이 특징적입니다. 통증은 주로 발 뒤꿈치 내측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가만히 있을 때는 통증이 없다가 움직이기 시 작하면 통증이 발생하고, 일정시간 움직이면 통증이 다시 줄어드는 경향이 많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치료

보존적 치료의 첫 단계는 교정 가능한 원인이 있다면 교정해 주는 것입니다. 잘못된 운동방 법, 무리한 운동량, 불편한 신발 착용 등을 교 정하여 원인을 제거하도록 합니다. 이외에도 주사치료, 충격파 치료, 재활도수치료 및 재활 운동치료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인 대강 화 주사로 불 리는 프 롤로 주 사 와 DNA(PDRN) 주사는 간단하면서도 부작용이 없는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혈관의 재형성과 콜라겐의 활성화를 유도하여 손상된 조직을 복구하는 도움을 줄 수 있고, 재활도수치료를 이용하여 긴장된 근 육을 효과적으로 이완할 수 있습니다.
성명/직위 윤태희 과장
진료과목 제2재활의학과:척추/관절치료, 재활치료, 운동치료
전공 재활의학과전문의
12:30~20:00 12:30~20:00 12:30~20:00 12:30~20:00 12:30~20:00 휴진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구독신청
231개(1/24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