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막통증증후군 증상 및 치료

질환안내

본인에 맞는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질환안내 기타질환 근막통증증후군

근막통증증후군

근막통증증후군 증상 및 치료

특별한 이유 없이 목과 어깨가 결리고 아프며, 머리 뒷부분이 무겁고 아파서 마치 큰 바위 덩어리가 어깨 위에 있는 듯 저린 통증이 올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근막통증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일생 동안 한 번 이상의 근골격계 통증을 겪는 사람이 85%이고, 주된 원인은 근막통증증후군이라 는 보고가 있습니다. 일생 동안 한 번 이상의 근골격계 통증을 겪는 사람이 85%이고, 주된 원인은 근막통증증후군이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99b292acac8e84871e9d311acde27779_1709716392_9665.jpg


이 증상은 스트레스로 몸이 긴장해서 혈액순환 장애가 일어나거나, 운동 부족으로 근육이 탄력성과 유연성을 잃을 때에 잘 나타납니다. 오랜 기간 움직이지 못하고 누워 있는 환자들에게도 많이 생깁 니다. 한마디로 근육이 긴장하고 경직되어 통증이 유발되는 병입니다.

근막통증증후군 원인

교통사고 시 목이 앞뒤로 젖혀지는 채찍질 손상이나 턱관절 장애 같은 관절 기능 이상, 일자목이나 거북목 등을 만드는 나쁜 자세가 통증 유발점을 초래하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99b292acac8e84871e9d311acde27779_1709716375_5195.jpg


통증유발점이란 -> 근육이나 근막 속에서 통증을 유발하는 아주 작은 압통점으로, 근육이나 근막 조직이 손상되거나 염증이 생긴 뒤 오랜 시간 치유되지 않으면서 만들어진 흉터조직입니다.

특히 오랫동안 한 자세로 서 있거나 앉아 있어야 하는 사무직 종사자나 조립, 운송, 용접 등의 직업 종사자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또한 정신적 스트레스뿐 아니라 갑상선 호르몬이나 여성 호르몬이 결 핍되는 내분비 이상과 관련되기도 합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근력이 약하기 때문에 발생률이 더 높습 니다.

근막통증증후군 진단

근막통증증후군 진단은 대부분 환자의 증상과 진찰 소견만으로 진단하는데, 통증 부위에 단단한 밴 드 형태의 근육 수축 부위가 있어 이 부분을 자극했을 때 깜짝 놀랄 정도로 통증이 유발되는 것으로 진단합니다.

방사선검사, 골스캔, CT, MRI 같은 검사에서는 발견되지 않지만 의심되는 다른 질환을 놓치지 않으 려면 감별을 위해서 이 같은 검사를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의사에게 자세한 병 력, 일상 활동, 스트레스나 직업의 특성, 동반 질환 등을 자세히 설명해야 합니다.

근막통증증후군 치료

일차적으로 심하지 않을 때는 잘못된 자세나 생활습관을 교정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칭이나 물리치료 등을 실시하면 좋아지며, 여기 에 추가하여 근육의 긴장 완화를 유도하기 위해 테이핑 요법을 시행하기로 합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을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 즐거운 마음을 갖고, 스트레스 를 줄이도록 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주기적인 스트레칭을 습관화하여 근육을 이완시키고 강 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단축된 근육을 이완시키거나 신장시키는 도수물리치료가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목뼈 등 척추배열이 틀어져 있는 경우에는 척 추 교정물리치료를 실시하여 척추 관절의 정상적인 유동성을 회복시켜 통증을 치료합니다.

본원 재활운동을 통해서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면 증상이 호전되고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었거나 심한 급성 통증인 경우에는 체외충격파치료가 도움이 되며, 뭉쳐 있는 근육에 직접 주사하는 주사치 료나 신경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99b292acac8e84871e9d311acde27779_1709716418_4202.jpg


통증유발점 주사는 근막통증증후군 치료에서 가장 효과적인 치료 법입니다. 주사치료의 성패는 가는 바늘로 통증유발점을 정확히 포 착하는 의사의 기술에 상당히 의존합니다.

간혹 우울증이 동반된 근막통증증후군 환자는 우울증이 통증을 악화시켜 치료 효과를 떨어뜨리므 로 우울증 치료를 같이 받아야 합니다.

근막통증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먼저, 통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없애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1) 만성적 근육의 수축시키는 잘못된 자세 바꾸기
(2) 비타민 B와 C, 마그네슘 등 영양소의 결핍을 주의합니다.
(3) 만성 스트레스, 긴장과 불안을 해소하기
(4) 갑상선 질환 및 저혈당증, 감염, 디스크 관절통 같은 각종 질환들을 먼저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못된 자세는 근육통증을 일으키고, 통증은 운동부족을 초래하여 비만의 주 원인이 됩니 다. 그래서, 이 통증의 순환고리를 끊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먼저 스트레칭 및 유산소 운동을 시작하세요. 하루에 30분 정도 일주일에 5회 경쾌하게 걷는 운동부터 시작하세요. 조깅 같은 고강 도 운동은 하루에 20분 정도 일주일에 4회 정도가 적당합니다.

진료과 : #제1통증의학과, #제1재활의학과

본 내용은 참고자료이며, 본인에 맞는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대표전화

1544-7588

전화상담 및 예약 안내
  • 하늘병원
  • 병원장 : 조성연
  • 서울시 동대문구 천호대로 317 (02622)
  • 사업자등록번호 : 204-91-70936
  • 대표전화 : 1544-7588
Copyright © www.smcsky.com All rights reserved. |
하늘병원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의 무단 도용 및 수정/편집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