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청소년 무릎 통증 오스굿슐라터병

하늘병원 스포츠컨디셔닝센터 | 2020.10.27 18:51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650

오스굿슐라터병이란?

오스굿슐라터병이란, 무릎 아래와 정강뼈 위쪽의 앞부분이 툭 튀어나온 부위에 압통을 호소하며, 운동을 하고 난 뒤에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주로 청소년기 선수들이나, 운동을 좋아하는 학생들에게 발병하기 쉬운 질환이며, 증상의 정도는 신체 활 동량과 비례하고, 무릎 양쪽 또는 한쪽에 발생한다.


[원인]

청소년이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자연스러운 2차 성징으로 인하여 몸집도 커지고 근육도 강해지지만, 아직 뼈조직은 그만큼 튼튼해지지 않은 불균형 상태를 이루게 된다.
이때, 대퇴사두근이 붙는 자리에서 반복적이고 큰 힘으로 무릎을 펴는 동작은, 슬개건이 당겨지는 자극으 로 이어지게 된다. 이러한 반복적인 자극은 병변 부위에 통증 및 스포츠 활동의 제한을 유발하는 오스굿슐 라터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증상]

가장 큰 증상은 무릎 바로 아래, 종아리뼈 위쪽의 앞부분이 툭 튀어나오고 활동량과 비례한 병변 부위의 압통으로 확인할 수 있다.


[치료법]

통증을 일으키는 운동을 중단 및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통증 및 증상은 대부분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성장판이 닫힌 후에는 대부분 증상이 완화되기도 한다.
그러나, 통증이 아주 심한 경우에는 약을 복용하거나, 보조기나 테이핑을 통한 보조적 치료가 진행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주사나 물리치료를 통하여 통증 조절을 시행하기도 한다.
만약, 뼛조각이 떨어져 나온 채로 성인이 되어 격렬한 운동을 하게 되면,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드물게 있 을 수 있으며, 지속적인 통증 및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치는 불편감을 호소할 시, 수술을 통해서 뼛조각을 제거하기도 한다.


[예방 및 관리]

* 해야 할 것 : 충분한 휴식 취하기
* 하지 말아야 할 것 : 무릎 꿇기, 무리한 운동, 무릎을 과도하게 피는 동작


[폼롤러를 이용한 근막 스트레칭 방법]

대퇴사두근 스트레칭


  사진처럼 엎드려서 폼롤러를 허벅 지 앞에 대고 위, 아래로 굴려줍니 다. (허벅지~무릎위)


넙다리근막긴장 스트레칭



옆으로 누워, 허벅지 옆을 폼롤러를 위아래로 굴려 근막을 풀어줍니다


[테이핑 방법]

준비물 : 키네시오(kinesio) 테이핑 8칸 1개, 언더랩(Underwrap)




1. 언더랩으로 무릎을 5~6번 감싸줍니다.
2. 감싼 언더랩을 슬개건쪽으로 모아줍니다.
3.감싼 언더랩 위에 키네시오 테이프를 붙여 감싸 줍니다.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구독신청
221개(1/23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