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소금의 세계(나트륨)

| 2020.12.28 14:14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342

소금은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식품입니다. 인간뿐만 아니라 생명체에게 필수적입니다. 혈액에는 0.9% 정도의 나트륨이 녹아 있는데 이를 적절 히 유지해야 세포의 정상 기능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트륨은 세 포의 삼투압을 조절하고 정상적인 신체 생리 기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염 분이 부족하면 식욕이 감퇴하고 현기증이 오면서 무기력해져 장기적으로 신체 기능 과 정신적인 기능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소금을 쉽게 구할 수 없는 내륙 지방에서는 소금의 가격이 상당히 비쌌고, 추운 지방에 사는 사람들은 동물의 피를 섭취하며 나트륨을 섭취하기도 합니다. 동물들도 마찬가지로 육식 동물들은 자연스럽게 나트륨을 섭취하지만 초식 동물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나트륨이 함유된 돌을 핥기도 하고 섭취를 위해 이동을 하기도 합니다.


요즘같이 물류나 저장 방식이 발달하지 못하던 시기에도 소금은 필수적이었습니다. 식품을 보관하거나 장기간 이동 을 해야 할 때, 전쟁을 치르기 위한 군용 식품을 마련하기 위해서 등에 염장이 좋은 방법이었기 때문입니다. 요즘도 소금물에 음식을 절이거나 소금으로 음식을 덮어 염장하는 방식을 많이 이용합니다.



나트륨 섭취가 나쁘다는 인식이 있고, 성인병의 주된 원인처럼 꼽히다 보니 저염식이나 무염식이 건강식으로 각 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트륨은 인체에 필수적인 무기질로 무조건 나트륨을 제한하는 것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빈혈이나 현기증이 오기도 하고 무기력해지고 정신불안까지 이어질 수 있으며 정상적인 세포 활동을 방 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나트륨 그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과다한 섭취는 건강 문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입맛을 당기는 고열량의 음식이나 짜고 매운맛의 음식에는 소금이 지나치게 많이 들어갑니다. 국물류, 조림, 절임 등의 음 식을 먹을 때도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혈액 삼투압에 이상을 일으켜 고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정상적인 세포벽에 이상을 일으키며 골다공증과 위암, 부종 등에도 영향을 줍니다. 혈관질환, 당뇨 등 식 이 조절이 필요한 경우에는 저염식이나 무염식이 도움이 됩니다.


나트륨이 높은 국물의 섭취를 줄이고,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채소를 많이 먹으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천일염은 염전에서 바람과 햇빛으로 바닷물을 증발시켜 얻는 가공하지 않은 소금입니다. 천일염 에는 각종 무기질과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깊은 맛을 내기 좋습니다. 2~3 정도 묵히면 쓴맛을 내는 염화마그 네슘이 많이 들어있는 간수가 빠져 맛이 더 좋아집니다.


전 세계적인 소금 생산으로 보면 가장 많은 것은 암염에서 채취하는 소금입니다. 핑크색 소금으로 요즘 인기가 좋 은 히말라야 소금은 히말라야산맥에서 채취하는 돌소금입니다. 함유된 불순물에 따라 색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암염은 바다가 육지로 변하면서 드러난 것으로, 암염이 있는 주변에는 석유나 천연가스가 함께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맛있는 음식을 먹기 위해서도, 그전에 사람이 살아가는 데에도 꼭 필요한 소금은, 과하지도 부족하지도 않게 섭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구독신청
242개(1/25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