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바른 호흡법

척추기능센터 | 2020.08.31 16:36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587


바른 호흡의 필요성

- 코로나 시대에 마스크 착용하고 호흡하시는 걸 불편해하는 경우, 바른 호흡을 하는지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 직업의 분업화와 전문화로 고정된 자세에서 반복적인 움직임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신체의 활용 범 위가 제한되어 호흡근의 비활성으로 얇은 호흡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 기계화와 전자기기들의 많은 정보와 시각 자극 속에서 교감신경은 하루 종일 항진되어 원인 모를 통증과 불면 증 등을 야기합니다.

- 호흡을 충분히 하지 않고 얇게 하는 걸 인지했을 때, 원래 타고 태어났을 때의 호흡인 유아 때의 복식호흡을 리 듬감 있게 하는 것만으로도 육체적 기능 회복과 안정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바른 호흡의 이점

- [복강내압으로 체간의 안정성 증진]

호흡으로 형성된 복강내압으로 상체와 하체의 연결을 견고하게 만들어 바른 자 세와 움직임에 도움을 줍니다.

- [자율신경계의 균형]

숨을 내쉴 때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육체적/정신적 긴장감을 해소시켜줍니다.

- [근불균형 해소]

목,어깨 주변의 호흡보조근의 과사용으로 인한 과긴장, 부족한 신체활동으로 약해 진 복근으로 인한 날숨의 약화로 인한 근골격계 질환 예방시켜줍니다.


호흡의 종류

■ 코(비) VS 입(구)호흡

입(구) 호흡의 문제점

- 유해물질이 걸러지지 않아 기관지에서 염증이 일어나고 폐 혹은 편도선이 나빠질 수 있다.
- 코로 호흡할 때보다 공기양이 20% 적고 대부분 폐로 흡수되어 온 몸으로 산소공급이 부족
- 입 속 수분을 빼앗겨 구강 점막이 건조해지고 면역기능 저하되어 감기, 비염 등 질환에 취약하다.
- 충치,부정교합, 얼굴비대칭(아데노이드비대증), 코골이, 이갈이, 비염, 폐렴 등 질환의 위험성에 노출


■ 복식호흡 : 횡격막 호흡으로 편안할 때 하는 호흡

- 복식호흡은 배의 움직임을 주로 하는 호흡과 횡격막의 움직임을 주로 하는 호흡이 있습니다. 복식호흡은 횡격막 호흡이라고도 불리는데 횡경막의 주된 작용을 통해 호흡을 하기 때문입니다

- 들숨 시에는 횡격막이 수축해 내려앉아 공기주머니가 커져 공기가 유입됩니다.

- 날숨 시에는 횡격막이 이완하여 들어올려져 공기가 유출한다. 강한 호기 시 복근의 수축으로 횡격막을 밀어 올 려서 공기주머니가 좁아집니다.

- 호흡운동을 할 때의 횡격막 운동은 전체의 70%를 차지한다.

복식호흡 하는 법



한손은 배위, 또 한손은 윗가슴에 놓습니다.
들숨 : 숨을 들이쉬며 배가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게 하고,
날숨 : 숨을 내쉴 때 꺼지게 합니다.
이때 코로만 숨쉬세요.천천히 깊게 숨을 골반까지 내려보낸다고 상상해보세요.

5분정도, 천천히 자연스럽게 공기 나가고 들어오도록 해보세요. 누워서 해보 시고 잘 되시면 앉아서 또는 서서도 해보시며 난이도를 올려보세요.


■ 흉식호흡 : 늑간극 호흡으로 여성에게 주로 나타나는 호흡

- 흉식호흡은 주로 흉부의 작용과 늑간근의 움직임으로 공기의 출입을 하는 방식, 주로 여성, 임산부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일상적인 움직임이나 보다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할 때 사용하는 호흡의 형태.

숨을 들이마실 때 시 늑간근이 수축하여 늑골을 들어올림과 가슴이 전후 좌우로 퍼집니다.

- 복식호흡과 반대로 숨을 들이 마실때 아랫배가 들어가고 내쉴때 아랫배가 나오는 호흡으로 역호흡이라고도 합 니다. 일시적으로 힘을 쓸 때 사용하지만 지속적으로 사용시 혈압이 오르고 몸을 경직시킵니다.


■ 견식호흡 : 어깨를 들썩이며 숨을 쉬는 형태로 다량의 산소 필요시

- 다량의 산소 필요 시 : 어깨를 들썩이며 숨을 쉬는 형태로 달리기, 구기종목 등 격한 움직임을 요하는 운동을 한 직후 혹은 하는 도중에 많이 사용하는 호흡의 형태로 복식호흡과 흉식호흡이 동반됩니다.

- 하지만 호흡근의 약화와 경직으로 호흡보조근만 사용하여 어깨만 들썩이며 숨을 쉬는 형태는 얇은 호흡으로 약 한 신체활동에도 숨이 차고 목과 어깨의 과도한 긴장을 만들어 근육통증 야기합니다.


■ 완전호흡 : 심호흡, 복식호흡 + 흉식호흡 + 견식호흡

- 완전호흡은 심호흡이라고도 불리며, 위의 3가지 형태의 호흡을 하나로 묶어낸 완전한 형태의 호흡법이기 때문에 완전호흡이라고도 합니다. 폐내의 호흡을 가능한 다량으로 출입시키도록 가슴 또는 배를 펴고 길고 크게 하는 호흡을 말합니다.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구독신청
221개(1/23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