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내 어깨에 돌가루가? - 석회화건염

충격파치료실 | 2017.06.13 17:16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1807




멀리서 넘실거리는 푸른 바다, 반짝이는 모래가 떠오르는 여름의 문턱 - 햇살이 찬란하게 부서져 거리로 쏟아지는 6월입니다.
날씨가 좋아 무리한 운동으로 어깨 통증이 발생하진 않으셨나요? 운동 범위의 제한, 쑤시는 듯한 통증. 어깨의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인 '석회화건염'에 대해 충격파치료실에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석회화건염은 어깨 속 근육과 뼈를 잇는 4개의 대표적 힘줄 중에서 대부분의 경우 극상건이라는 회전근 힘줄 근처에 발생하는데요. 견봉 밑에 있는, 길이 2.5cm의 극상건에 생기는 건염증입니다. 힘줄조직에 석회가 침착되고 이로 인해 극심한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석회화건염은 견관절 주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석회화건염의 원인


석회화건염이 어깨관절 부위에 주로 발생하는 까닭은 어깨관절이 신체 내에서 가동 범위가 가장 큰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다른 관절보다 사용범위가 크며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기 쉬운 환경에 놓여있습니다. 나이에 따른 퇴행성의 변화 역시 원인으로 거론됩니다. 그러나 명확하게 어떤 이유로 석회가 건에 침착되어 통증이 유발되는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지나친 운동이나 업무 등으로 인해 어깨관절에 지속적인 압박이 가해지고 혈액순환이 부족하게 되어 피로가 쌓여 염증이 발생하다 보면 손상 부위의 회복이 느려지게 되고 병리적 변화에 의해 석회가 쌓이는 석회화건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석회화건염의 충격파 효과 및 치료 횟수


현재 석회화건염 치료 방법 중 대표적 치료법 중 하나가 충격파치료입니다. 충격파를 적용하면 석회화된 조직과 관절염 이차 증상들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염증으로 발생되는 통증을 충격파를 통해 감소할 수 있으며 문제가 생긴 근육과 인대구조에 에너지를 공급해주며, 손상된 조직에 에너지원을 제공합니다.


충격파 횟수 : 1일 1회 2,000타 기준. 주 2~3회 ( 증상이나 개인에 따라 차이 있음)




충격파 적용 : 통증이 발현되는 각도 및 석회가 있는 극상근 힘줄부에 적용

석회화건염 Q&A


1. 어깨 석회화건염과 다른 어깨 질환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석회화건염은 어깨에 칼슘 성분의 석회질이 쌓이므로 석회질이 생긴 부분에 살짝 닿기만해도 심한 압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별다른 외상 없이 갑자기 생길 수 있으며, 어깨 운동 범위가 점차 줄어들며 통증이 몇 개월간 지속될 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낮보다는 야간에 통증이 심해져 숙면에 방해를 맏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석회화건염은 다른 어깨질환과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단순 증상으로 의심보다는 정밀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석회는 꼭 없애야하나요?
- 단순히 석회가 발생했다고 다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석회를 제거해야하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석회화건염과 다른 어깨질환이 동반되어 심한 통증이 있거나 움직임의 제한이 나타날 경우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호전이 없을 시 수술을 통한 제거도 고려해야합니다.

석회화건염 테이핑


극상근 테이핑




고개를 기울이고 팔을 안쪽으로 당긴 상태에서 근육 아래쪽을 따라 감싸며 붙입니다. 집에서 바쁘시거나 시간이 없으실 때에는 극상근 테이핑이라도 꼭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극상근 테이핑을 한 후, 그림처럼 순서대로 붙여줍니다.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
72개(1/7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