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초보자가 알아야 할 마라톤 상식

상해치료실 | 2017.05.19 11:19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1739



초보자가 알아야 할 마라톤 상식



"마라톤 정의"


기원전 490년 그리스와 페르시아의 전쟁에서 그리스의 승전보를 알리기 위해 한 병사가 마라톤에서 아테네까지 40km나 되는 거리를 달린 것이 그 기원이라고 합니다. 그 종류에는 하프마라톤, 울트라마라톤,그리고 초심자들을 위한 5km, 10km 등의 마라톤 코스가 있습니다.


"마라톤을 위해 필요한 주요 요소"


우수한 심폐지구력, 강인한 근력, 체온의 상승 및 심리적 피로 등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고도로 요구되는 종목입니다. 지구력과 더불어 페이스(pace)의 배분도 기록 단축을 위한 중요 포인트가 됩니다.


"마라톤 효과"


(1) 전신운동입니다. 골반과 견갑골을 통해 상지와 하지, 몸통까지 골격에 붙은 근육들을 골고루 발달시켜줍니다.
(2) 순환계와 호흡계통을 자극하여 심혈관과 호흡능력을 발달시켜줍니다.
(3) 다이어트 효과가 탁월합니다.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부종과 지방 축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마라톤 선수들의 체지방 비율이 10% 전후라고 하죠?)
(4) 자세교정 효과도 있습니다. 가슴과 등을 펴고 뛰기 때문도 있지만, 골반과 대퇴부를 잇는 장요근과 엉덩이에 붙은 대둔근이 발달해 허리를 구부정하지 않고 튼튼히 버틸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질환의 사람들은 마라톤을 
다시 한 번 고려해 보세요!"


오랫동안 흡연한 사람, 가족 중 심장병이 있는 사람, 고혈압/비만 등 마라톤 중에 심정지 등 위급상황으로 이저기디 더 쉬운 부분이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마라톤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었다면, 이제 도전해보기 전에 부상방지를 위한 스트레칭과 테이핑을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마라톤 워밍업(다리경련 방지)을 위한 스트레칭&테이핑"


마라톤 시작에 앞서 모두가 전신 스트레칭을 하시지만 제대로 된 스트레칭이 이루어 지지 않았다면 다리에 쥐가 나 경기를 망칠 수 있습니다. 보통 다리의 근육 경련은 비복근(장딴지근)의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
72개(1/7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