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펼쳐보기
의료상담

흉곽출구증후군 수술 후 재활

ㆍ질문자 : 이현정   ㆍ질문일시 : 2018.01.10 17:40
저희 어머니께서 지난 해 7-8월 경 서울대병원에서 흉곽출구증후군으로 수술을 받으셨습니다. 목 쪽에 비정상적으로 튀어나온 뼈를 제거하는 수술을 받았는데, 수술 이후 오른팔을 사용하지 못하고 심한 저림과 통증을 보이십니다.

회복을 빨리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재활치료가 있는지 문의드립니다.
ㆍ답변자 : 하늘병원  ㆍ답변일시 : 2018.01.12 19:23 
안녕하세요
하늘병원입니다.

흉곽출구 증후군은 흉곽입구에 있는 구조물로 인해 이곳을 지나는 혈관과 신경에 압박이 가해짐으로

통증 , 근위축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군입니다.

즉 신경이나 혈관이 삼각 공간 내에서 선천형 기형, 사각근의 비후. 종양 및 외상 등에 이해 압박을 받아 발생합니다.

우선 정확한 진단과 압박으로 하는 구조물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고 증상의 정도에 따라 물리적 치료부터 수술적 치료까지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흉곽출구를 넓히는 운동을 시도할 수 있으며, 양손을 이완된 상태에서 흉곽출구 쪽에서

잡아당기는 방법이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자세교정,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 방법이 증상 완화에

큰 역할을 합니다.

만약 이 경우에도 호전이 안되면 제1늑골 절제술 같은 수술적인 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7월경 수술을 시행받으셨던 분으로 약 6개월 정도 시간이 흘렀는데요.

수술후 재활 프로그램은 그 구성에서 기초재활과 본재활로 나누어 지게 됩니다.

기초재활이란 수술 부위에 올 수 있는 염증성 소견, 예컨대 부종이나 발적 (벌겋게 부어있는 상태), 열감이나 관절범위의 제한 등이 있을 때 이런 상태를 개선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기초적인 재활치료를 말합니다.

보통 1차적으로는 스포츠상해센터나 척추관절센터 혹은 컨디셔닝센터 등에서 시행하게 되고 그 기간은 보통 약 3주에서 6주까지 다양합니다. (환자의 상태가 매우 안 좋은 경우에는 8주나 10주까지 시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격은 보통 3만5천원에서 5만원 정도이고 1일 소요시간은 약 1시간에서 1시간 반 정도 걸릴 때가 많습니다.

본재활은 위에 언급한 소견이 별로 없거나 있어도 경미한 경우, 자신의 체중을 이용하면서 즉 수술 받으신 관절에 부하가걸리게 하면서 그 관절의 기능을 향상시켜 나가는 재활로서 점진적이고 능동적인 운동요법을 주로 활용하게 됩니다. 장소는 저희 병원 부설 스포츠재활센터에서 시행되거나 혹은 병원 내에 있는 컨디셔닝 센터, 경우에 따라서는 스포츠상해센터 등에서 시행 받으시게 됩니다.

그 기간은 수술후 재활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전에 시행하게 되는 근관절 기능검사 몇가지를 통하여 나타난 기능저하의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결정되어 지며, 또한 환자분 본인의 목표가 어느 정도인지, 즉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목적일 경우에는 가장 기본적인 BASIC 단계 (보통은 약 3개월 정도 소요됩니다)까지 시행하게 되고, 본인의 목표가 일반인들이 하는 정도의 스포츠활동을 무리 없이 하는 것이 목표인 경우에는 중급과정인 Advanced 단계까지 시행하게 됩니다.

비용은 기초재활과 비슷하여 보통 3만5천원에서 5만원 정도이고 소요 시간은 스포츠재활의 경우 1시간20분 정도 소요되며, 병원 내의 센터에서 시행되는 경우에는 1시간 정도 소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 센터, 어느 실에서 재활을 받게 되시는 지는 가급적 진료 및 검사 결과에 따라 처방 받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환자분의 상태와 병원의 혼잡도에 따라 환자분의 치료 장소를 선택해 드리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상담이나 재활에 대한 진료예약을 원하시면 1544-7588로 전화주시면 됩니다.

추천진료과는 스포츠의학과 조성연 원장님 진료를 추천드립니다.

문의 감사합니다.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 이전글문의드립니다정만진2018.01.13 13:26
▼ 다음글허리디스크사커2018.01.08 16:33